한국교육, 만족스러우신가요?

우리 함께 대안을 이야기합시다.

교육대안연구소(IAKE) 자세히보기

연구 자료

대안학교 실태조사(2006, 2011, 2016)

교육대안연구소 2021. 1. 11. 17:24

교육대안연구소는 2006년부터 5년마다

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를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각 책 이미지를 클릭하면 판매 정보로 연결됩니다.

 


1차 기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

희망을 심는 교육 『기독교 대안학교 가이드』

 

축복이 아니라 저주가 되어버린 교육현실을 향해 애통하는 마음을 품고, 진정한 기독교교육을 실천함으로써 육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비전을 가진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가 엮은 기독교 대안학교 가이드다.

이 책은 2006년을 기준으로 전국에 있는 40여 곳의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해 조사하고, 것을 바탕으로 분석, 정리한 하나의 보고서다.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재를 진단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차 기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

한국 교육의 희망『기독교대안학교 가이드』

 

2011년에 실시한 기독교 대안학교의 실태조사 결과를 담고 있는 이 책은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을 상세하게 소개하였으며  지난 5년 사이에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비교 분석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개별 기독교 대안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하였으며 더 나아가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위한 Q&A를 담아 수록하여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3차 기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

당신이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2016년에 실시한 제3차 기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엮어낸 이 책에는,

오늘날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이 상세하게 소개될 뿐 아니라 지난 두 차례의 조사내용과 비교하여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분석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개별 기독교대안학교가 어떤 학교인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더 나아가 이번 책에서는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해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책을 구성하였다. 


이 책은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는
모든 분들, 특히 자녀를 기독교대안학교에 보내기를 원하는 학부모들과 다른 기독교대안학교들이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를 알기 원하는 기독교사들, 그리고 기독교대안학교를 설립하려고 준비하는 개인 또는 교회, 기독교교육에 관심 있는 기독교교육학도들과 교육학자 및 기독교교육학자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올해 2021년은 제4차 기독교대안학교 실태조사를 계획하고, 추진중에 있습니다.